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늘하루 열지않기


현재 위치

  1. 고객센터
  2. 자료실

자료실

자료실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세계 최고급 마이크.. 러시아 기술력의 자부심 - 옥타바 Oktava
작성자 나우보이스전자(주) (ip:)
  • 작성일 2009-03-12 11:55:56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878
평점 0점
 Oktava MK012A와 옥타바의 역사



Good, Strong, Russian Mic! 미국의 전설적인 엔지니어 밥 클리어마운틴(Bob Clearmountain)이 자신의 마이크 컬렉션 중에서 바로 이 MK012A를 두고 한 말이다. 음향장비에 대해 까다롭기로 소문난 그의 이 한 마디만으로도 가히 이 마이크의 품질과 성능을 짐작할 만하다.

아직 국내에서는 옥타바라는 브랜드가 생소한 면이 있지만 이미 미주지역이나 유럽 일본 등지에서는 클래스A급의 엔지니어들이나 아티스트들의 애장품으로 그 뛰어난 성능과 음악성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여기서 잠시 옥타바의 역사를 짚어보면 1927년 구소련으로 거슬러올라간다. 당시 구소련 무기생산의 본고장이었던 툴라(Tula)에 옥타바본사가 설립되면서 1947년부터 본격적인 마이크 생산체제에 돌입하게되는데 당시만해도 첨단 우주항공기술과 군무기 테크놀로지를 겸비한 구소련의 기술력은 이 옥타바마이크의 핵심기술을 이루는 근간이 되었다.

또한 전통적으로 다수의 세계적인 음악가들을 배출한 러시아의 예술적인 사회기반과 국민적인 특성은 옥타바 마이크에 기술력 뿐만이 아닌 음악성을 불어넣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실예로 현재 전통적인 노이만(Neumann)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마이크로텍 게펠(M.G)사의 핵심기술인 캡슐 제조 장비들의 많은 부분이 구소련에서 개발된 장비들로 Neumann 제조 당시부터 현재의 M.G사에 이르기까지 이 장비들이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이는 구소련과 구동독의 기술력의 합작으로 Neumann이 탄생되었음을 의미하며 전세계 마이크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의미한다. 또한 현재 러시아를 근거로 한 마이크 제조사들의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하는 중요한 근거이기도 하다.
최근 MG사에서 발매되는 M900과 M910 에 사용되는 크롬 도금된 쎄라믹 캡슐 또한 모스크바에서 개발된 제품으로서 컴퓨터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기법이 이용되었다

옥타바(Oktava), Nevaton(Nevaton), 블루(Blue), RTT(Lomo의 기술력으로 현재 MK012A용 U87교체용 캡슐제조) 일레이션(Elation)등이 대표적인 러시아의 마이크 제조사들이며 Nevaton이나 Blue, RTT Elation등에서 빈티지 Neumann 교체용 캡슐들이 생산되는 이유도 위와 같은 역사적인 배경이있기 때문이다.

MK012A

MK012A는 옥타바의 마이크 중에서도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있는 아이템이다. 펜슬타입의 멀티패턴 마이크로서 간혹 Neumann의 KM184시리즈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분명한 것은 Neumann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그것을 뛰어넘는 옥타바만의 매력적인 사운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물론 Neumann의 가격대와 비교하면 과연 그게 가능한 얘기인가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겠지만 이미 여러 녹음 스튜디오나 PA현장에서 명백한 사실로 입증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지난 2004년 10월 대구 Exco 야외 특설 무대를 시작으로 서울 올림픽 공원 88잔디 마당에서 공연되었던 이태리 정통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서 총 19대의 MK012A가 오케스트라와 무대 집음용 메인 마이크로 사용되었다.
야외무대의 특성상 최악의 음향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MK012A의 진가가 유감없이 발휘된 공연이었다. 이 공연에는 오케스트라 인터내셔널 이탈리아 (Orchestra Internazionale d'ltalia)라는 이탈리아의 케스트라가 연주를 맡았고 지휘에는 세계적인 지휘자 파울로 올미(Paolo Olmi)가 지휘봉을 잡았다.
총19대의 MK012A가 카디오이드(cardioid) 패턴으로 사용되었는데 First파트에 5대, Second파트에 4대, Viola파트에 4대, 합창 엠비언스로 4대, 배우들의 목소리를 집음하기 위한 무대쪽의 실링에 4대, 그리고 무대 퍼포먼스와 즉흥적인 동기를 위해 설치된 쳄발로에 2대가 셋업되었다.




이렇게 집음된 소스들은 스트링(String)파트는 서브 콘솔인 Yamaha DM2000을 통해 메인 콘솔 Midas로 보내졌고, 나머지 소스들은 다이렉트로 메인 콘솔 Midas로 보내졌다. 이 공연에서 MK012A는 명료도의 탁월함과 자연스럽게 뻗는 하이대역, 야외에서의 우수한 지향성 등으로 음향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면서 국내에서의 성공적인 데뷔를 마친 셈이다. 이후로도, 김건모, 신화, 등 굵직한 아티스트들의 콘서트에서 맹활약을 하고있으며 녹음 스튜디오에서도 어쿠스틱 기타, 스트링, 드럼의 오버헤드, 하이햇 , 퍼커션, 앰비언스 집음용 등 스튜디오에서 빠져서는 않될 절대적인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Mk012A Spec

MK012A는 펜슬타입의 소구경 멀티 콘덴서 마이크로서 실버 버전과 블랙 버전이있다. 특이한 점으로는 하나의 몸체에 각기 지향성이 다른 캡슐을 교체해서 쓸 수 있다는 것으로 사양에 따라서 단일지향(Cardioid)패턴의 캡슐과 -10dB캡슐이 포함된 MK012A-01버전이있고 단일지향(Cardioid), 무지향(Omni), 초지향(Hyper cardioid)캡슐과 -10dB캡슐이 포함되어 있는 MK012A가있다. 당연히 -10dB캡슐은 높은 SPL환경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캡슐이다. 일반적으로 스테레오 페어(Stereo Pair)의 형태로도 쓰이지만 공장에서 부터 두 개의 마이크가 매치되어져 나온 팩토리 매치드 페어(FMSP)는 스테레오 녹음시에 최적의 공간 밸런스를 제공한다.

주파수특성은 20Hz ~20KHz로 전 대역 평탄한 입력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놀라울 정도의 맑고 부드러운 색채와 시원하게 뻗는 고역의 특성을 보여준다.일반적인 48v팬텀이 요구되며 외관적으로는 무게 70g길이 10.5cm 직경2cm의 소형 컨덴서 마이크로폰이다. 함께 제공되는 홀더는 스프링 메탈의 재질로 주변의 진동에 유연하게 대처한다. 드럼의 오버헤드나 하이햇, 오케스트라의 스트링 파트 어쿠스틱 기타, 피아노 등의 집음에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MK012A Option

Lomo M1, M3 (Neumann/Telefuken U87 교체용 캡슐)

LOMO M1 Capsule

LOMO M3 Capsule

MK012A를 위해 Lomo의 기술력으로 제작된 33mm 라지다이어프램 캡슐로 고품질의 Mk012A 프리엠프 몸체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캡슐이다. 카디오이드(Cardioid) 패턴으로 노이만(Neamann)U87교체용 다이어 프램을 장착해서 보컬녹음이나 그밖에 라지다이어프램을 필요로 하는모든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핸드메이드 제품이다.
  
LOMO M1 : Handbuilt microphone capsule replacement for Neumann/Telefunken U87 33mm Large Diaphragm
  
LOMO M3 : Handbuilt microphone capsule replacement for Neumann/Telefunken U87 33mm Large Diaphragm

따뜻하면서 밝은 느낌의 사운드 컬러와 시원하게 뻗는 고역대 특성은 소구경 컨덴서와의 결합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만큼 고급스럽고 충만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Mk012A의 프리앰프와 M1,M3 캡슐의 조합은 라지다이어 프램의 하이엔드 마이크로폰을 필요로 하는 모든 유저들에게이상적인 유닛이 될 것이다.


Lomo M6

고품질의 MK012A 프리엠프 몸체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Lomo M6 이다.
1964부터 1972년까지 생산된 Lomo 19A18 마이크의 캡슐로서 금 도금된 33mm의 카디오이드방식 모델이다. Neumann 초창기 모델인 CMV-3(Telefunken ELA-M 302/2)용 M1-23 O.C.M-5A 핸드메이드
  
M6 Capsule

다이어프램이 장착되어있고 소리의 특성은 요즈음 일반적인 콘덴서마이크 처럼 고역대에서 샤~하거나 브라이트하지 않치만 명료도가 뚜렸하며 매우 음악적이면서 중역,저역대의 풍부함과 깊이가 느껴지는 고품질의 빈테이지 사운드를 경험할수 있는 제품이다.

  
M6 : Handbuilt microphone capsule 33mm Large Diaphragm

또한 리본마이크처럼 매우 부드러운 색채를 띄는것이 이제품의 특징이기도 하며 오케스트라
클래식 또는 국악 재즈 마이킹에서 특별히 이 제품의 진가를 확인 할 수 있다.

Sound great, like Neumann KM84 but with more gain and beautiful highend.
- Gary Eskow - June. 2000. Mix

Good and strong Russian sound
- Bob Clearmountain -

They're amazing sounding microphones and very inexpensive.
- Robyn Flans - May. 2001. Mix

The MK-012A is a bread and butter mic that sound great on piano, acoustic guitar,   percussion and voice.
- Gino Robair - July. 2002. Electronic Musician

The pair of MK-012s worked very well as drum overheads, where they provided    excellent imaging and a very full and balanced representation of the multifarious     tones.
- Brian Knaver - March. 2000. Electronic Musician

Oktava MK-012A는 정말 좋은 마이크이다.
- 박찬민 - M&F Recording Studio

Sound great on vocal, drums, percussion, acoustic guitar, piano, and many other sources.
Sep. 2000. Electronic Musician Staff

The pair of MK-012s are excellent choices for miking congas.
- Karen Stackpole - Oct. 2002. Electronic Musician

It's excellent on acoustic guitar and percussion.
- Myles Boisen - Feb. 1999. Sonic Investigator

하이햇에 있어서 최고로 생각하는 마이크는 옥타바 MK-012A입니다.
- 최정훈 - Audioguy

I have to say that I was really impressed and a little shocked at how good the MK-012 sounded up against the TLM103.
- Myles Boisen - Feb. 1999. Sonic Investigator

M1, If I didn't know better, I'd sear I was listening to one of the old big Neumanns.
- Harvey Gerst - Oct. 1999. Indian Trail Recording Studio.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